포바이포 기술적 분석 차트 |
2배 넘게 급등 한 포바이포 주가
우리나라 코스닥 상장업체 포바이포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 및 서비스 업체로 VR, MR 등 의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 현실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핵심 기술은 AI(인공지능)를 활용한 화질 개선 솔루션 PIXELL입니다. PIXELL은 딥러닝 AI 기술을 활용하여 화질 개선이 필요한 방송사 등을 공략하려 합니다. 고화질에 대한 수요는 날로 증가하고 있으므로 수익성 있는 분야라 생각합니다 또한, PIXELL 기반의 현실감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자체 플랫폼 키컷스톡을 이용해 영상 콘텐츠 유통 사업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AI, 메타버스 등 한국 시장을 휩쓸었던 테마가 살짝 주춤하는 가운데 포바이포 주가가 최근 폭등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애플 프로비전과 포바이포
포바이포 주가가 상승한 데는 애플의 영향도 있습니다. 애플은 2024년 2월 2일 비전프로를 발매합니다. 애플 워치 이후 9년 만에 새로운 제품인데요. 비전 프로를 간단히 설명하면 머리에 쓰고 가상(증강) 현실을 체험하는 기기입니다. 현재 메타 등의 업체들이 VR 혹은 XR 기기인 메타퀘스트를 출시한 상태이긴 합니다. 다만 아직까지 콘텐츠 품질과 불편함이 있기에 널리 사용되진 않습니다. 하지만 애플이 만들면 뭔가 다르지 않을까란 기대감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애플 비전 프로는 벌써 사전 물량 품귀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전 프로의 인기 속에 관련 콘텐츠를 다루는 포바이포도 관련주로 엮어 주가가 폭등한 것입니다. 어찌보면 애플과 포바이포는 큰 관련성 없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관련 분야라면 어떻게든 엮여서 주가가 급등하는 것이 한국 시장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포바이포 외국인 매매동향 |
나름 괜찮은 포바이포 외국인 수급
테마가 어떻든 간에 포바이포 주가가 단기간 급등한 상태이고 외국인 수급 또한 나쁘지 않습니다. 통상 주가 급등기에 외국인이 급하게 매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와 다르게 포바이포 주가는 현재 꽤 급등한 상태임에도 외국인 매수세가 꽤 받쳐 주는 상황입니다. 다만 이 외국인 수급은 언제 돌변할 지 모릅니다. 상반되게 기관 매수세는 조금 애매합니다. 회사의 재무 상황을 훑어보면 조금 실망스럽습니다. 2022년 기준 매출액 162억 원에 영업이익 -105억 원 적자인데... 소기업 수준입니다. AI 기반 영상 콘텐츠 및 VR, XR 등이 미래 먹거리이긴 합니다. 하지만 당장의 이익이 나지 않는 기업이기에 갸우뚱합니다. 따라서 단기 테마(애플 프로비전)에 따라 주가가 출렁거릴 확률 높아 보입니다. 당장의 진입은 위험해 보입니다. 24년 2월 2일 비전프로가 미국에서 출시되면 주가가 급락할 확률도 있습니다. 따라서 보수적 관점에서 이 종목에 접근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