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N 멀른 오토모티브 주식은 급등할 수 있을까?


MULN 기술적 분석 월봉 차트
MULN 멀른 오토모티브 월봉 기술적 차트


MULN은 이란 종목

멀른 오토모티브(MULN)는 미국 나스닥에 상장 된 전기 자동차 회사입니다. 한때 차세대 테슬라로 주식이 인기있었으나, 수 많은 이슈와 액면병합으로 현재는 인기가 많이 사그라들었습니다. 이 회사의 전성기는 2000~2001년이며, 이제는 시가총액이 쪼그라들어 겨우 600억 원 수준입니다. MULN은 다양한 전기차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전고체 배터리와 에너지 관리 모듈(EMM)과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전기차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자 하였습니다. 주주서한을 통해 2023년 3분기 첫 전기차 생산에 돌입하여 상용화에 나서겠다고 호언했지만... 이제 겨우 154대 가량을 생산하였습니다. 테슬라를 포함한 기존 완성차 업계와 루시드 등의 경쟁사가 나름 잘 나가고 있는 것과 대조되는 모습입니다.


폭락에 폭락을 거듭한 MULN 주가

이러한 이슈 때문에 MULN의 주가는 폭락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세기도 힘들 정도로 액면병합을 거듭하였기에 이제 과거 주가가 얼마인지 가늠도 안 될 정도입니다. 그렇게 액면병합을 했음에도 현재 주가는 12 달러 대입니다. 이유는 MULN의 전무한 수준의 실적에 제대로 된 사용 전기차 출시에 실패했다는 것을 반영한 것입니다. MULN은 2021년에 매출액이 0원이었으며, 2022년에도 매출액이 0원, 그리고 2023년도 0원 수준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MULN은 아직 시장에 제대로 된 상용차를 내놓지 못했고, 기술력이 얼마나 되는지, 출시할 차의 경쟁력이 있을지도 의문입니다. 이 때문에 나스닥에서 언제 상장폐지 되어도 이상하지 않은 수준입니다.


멀른은 한 방을 보여줄 수 있을까? 

"멀른(MULN)은 완전히 망한 회사인가?" 라는 질문에는 선뜻 답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회사는 뉴욕 전력청과 함께 전기화물차 캠퍼스 배달 관련 차량을 시험 운행하기도 했고, 배터리 관련 사업도 건들고 있습니다. 최근 랜디 마리온 오토모티브(Randy Marion Automotive)에 MULN이 생산한 차를 141대 인도한 것도 소기의 성과입니다. 전기 화물용 밴(VAN) 공급 계약을 맺은 업체들에게 제대로 공급할 수 있을지도 관건입니다. 다만 CEO를 포함한 임원들이 여전히 자사 회사 주식을 대량 매도하는 것을 행태를 보면 의문이 많이 남는 것도 사실입니다. MULN은 현재 저가의 동전주(페니주)이지만, 한 방을 날릴 수 있는 확률도 있습니다. 다만 큰 돈을 투자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뭐 한때 테슬라도 개*주 취급 받으며 거대 공매도 플레이어들이 거하게 매도 베팅했지만... 현재 그들은(공매도 플레이어) 크게 틀려서 낭패를 보고 있지요.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