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셈-기술적-분석-차트
네오셈 기술적 분석 차트

SSD 검사 장비 글로벌 1위 네오셈

코스닥 상장 업체 네오셈은 SSD 검사 장비 분야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입니다. 삼성전자, 인텔을 비롯한 세계적인 SSD 제조사들에게 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SSD는 전통적인 HDD 대비 고속 데이터 처리와 저전력, 내구성 등의 장점을 가진 저장장치로 PC, 서버, 스마트폰 등 다양한 IT 기기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SSD의 수요는 데이터 센터,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의 산업에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 그 수요는 늘어났으면 늘어났지 줄어들지는 않을 것입니다. 당장 우리 주변만 보아도 PC 조립 할 때 무조건 SSD, NVME 등의 반도체 기반 저장장치로 구성합니다. HDD 대비 속도 차이가 넘사벽이기 때문입니다. 네오셈은 2002년 설립된 비교적 젊은 업체입니다. 2019년 대신증권의 제3호 SPAC과 합병하여 코스닥에 상장하였습니다. 최근 이 네오셈 주가가 미친듯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시장의 화두 CXL와 네오셈

네오셈 주가 급등의 원인으로는 CXL(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 테마 덕분입니다. CXL은 대량의 데이터를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처리할 기술을 의미합니다. 지금까지는 반도체 자체를 쌓아 올리는 HBM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쌓아 올려 데이터와 처리 속도를 올리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 방법은 한계가 있습니다. 이를 대체할 신 기술이 CXL인데, 현재 온디바이스 AI 및 클라우드 서비스 등 대량의 데이터 수요가 폭증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네오셈은 2022년 CXL D램 검사 장비를 최초로 상용화 하였습니다. 그렇기에 관련주 중 대장격으로 주가가 연일 급등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본다면 네오셈은 CXL 관련주이자 온디바이스 AI 관련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네오셈-외국인-매매동향
네오셈 외국인 매매동향

외국인은 네오셈 이탈중?

네오셈은 지난해 연말부터 갑자기 폭등하여 현재 300% 넘게 상승한 상태입니다. 원래 주가는 3,000~4,000원 대를 횡보하고 있었지요. 현재 주가가 13,800원인데, 아무래도 단기 급등하다 보니 부담감이 다소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주가가 계속 상승함에도 외국인은 보유 물량을 조금씩 터는듯한 움직임 보이고 있습니다. 재료(CXL, 온디바이스 AI)가 좋아도 이렇게 단기간 급등한 종목은 차익실현 욕구가 클 수 밖에 없으며 이는 매도 대기 물량이 꽤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기에 이 종목에 관심있는 분들은 조정 후 횡보하다가 다시 주가가 반등할 때를 노리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중장기적으로 가능성 있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