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러셀2000-지수-선물-차트
미국 러셀2000 지수 선물 차트

지지부진한 미국 중소형 주식 수익률

미국 주식시장이 불타오르는 가운데 유독 미국의 중소형(중소기업 등) 주식은 소외 받고 있습니다. 미국판 코스닥 시장이라 불리는 러셀2000 지수만 보아도 몇 년 째 큰 추세 없이 더디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흡사 게 걸음 치듯 말이지요. 이는 미국 중소형 기업의 경쟁력이 부족하거나 시장이 과열되었다는 의미일까요? 아니면 새로운 기회가 오고 있는 것일까요? 미국 애널리스트 등 증권 전문가들은 후자의 가능성이 높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승 여력이 충분한 미국 중소형 주식

왜냐하면 중소형 주식(러셀 2000 지수 참고)이 빅 테크 등의 큰 기업들의 주식 수익률을 따라잡기 시작한다면 시장이 상승 국면에 들어갔다는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중소형 주식들은 주식 시장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중소형 주식의 수익률이 대형주 보다 빠르게 성장하면 주식 시장이 활기차고 주식 투자자들의 심리가 긍정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현재 미국 중소형 주식들의 성장이 느린 것은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이것은 시장이 하락 국면에 접어들었다는 것일까요? 아니면, 빅 테크 등 대형주들의 수익률을 추월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것일까요?



러셀 2000에 속한 중소형 주를 주목할 시점

미국의 증권 전문가들은 후자의 가능성이 높다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미국 중소형 주식(러셀 2000)들은 팬데믹의 영향을 받아 큰 기업들보다 더 큰 타격을 입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엔더믹과 금리 인하 등의 호재로 인해 언제든 빠르게 치고 나갈 확률 높다고 봅니다. 또한, 빅 테크 등 대형주 보다 훨씬 낮은 가치(주가)로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주식 투자자들에게 더 매력적인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미국 중소형 주식들이 대형주들을 추월하기 시작하면 시장이 상승 국면에 들어갔다는 신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들 중소형 주가 추세를 타고 움직이기 시작하면 엄청난 기대 수익률을 얻을 확률 높습니다. 그러므로 투자자라면 중소형 주에 대한 관심을 보여야 할 시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