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셜텍 일봉 차트 |
크루셜텍 상장폐지 확정
크루셜텍은 코스닥에 상장된 사물인터넷(IoT) 센서 관련 회사입니다. 하지만 2017년부터 5년 연속 영업 손실을 내었고, 2022년 3월 31일 부터 주식 거래가 정지 되었습니다. 그러다 KRX 한국거래소는 크루셜텍이 계속성과 투명성이 없다고 판단하였으며 2023년 12월 크루셜텍의 상장 폐지를 결정했습니다. 회사는 이에 반발하여 법원에 상장 폐지 효력 정지를 신청했지만 기각 당했습니다. 그리고 2024년 2월 2일 부터 정리 매매가 시작됐습니다. 정리 매매는 상장 폐지 전에 투자자들이 주식을 처분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입니다. 하지만 정리 매매는 가격 제한폭이 없으며 단일가 매매로 30분에 한 번 씩 거래됩니다. 정리매매 기간은 2024년 2월 2일부터 2월 14일까지 7 거래일이고, 상장 폐지일은 2월 15일 입니다. 7 거래일인 이유는 설 연휴 때문입니다.
-90% 폭락하고 있는 크루셜텍
정리 매매 첫날인 2월 2일, 크루셜텍의 주가는 90% 넘게 폭락하고 있습니다. 외국인은 이 종목 자체에 관심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정리 매매 첫날인 오늘 외국인 매매의 흔적이 보이는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들은 무언가 노리고 있는 것일까요? 앞서도 언급했듯 정리 매매에는 가격 제한폭이 없습니다. 그렇단 말은 -90% 넘게 폭락하고 있다가 갑자기 급등할 수도 있습니다. 일종의 도박, 투기성 매매인데, 일반적인 투자자라면 이러한 종목에는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상장 폐지 종목에 대한 호기심 및 관심이 있다면 잃어도 되는 소액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현재 주가가 900원 대인데 갑자기 100원 대로 폭락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몇 천 원 대로 폭등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상장 폐지 종목 매매를 전문으로 하는 '정리매매꾼(정매꾼)'도 있지요. 하지만 정리 매매 기간이 끝나면 상장 폐지. 즉, 주권은 종이 조각이 될 가능성 높습니다. 상장 폐지 후 다시 재상장 사례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현대리바트, 하이트진로 및 만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 종목도 재상장 까지 짧게 6년 길게 10년이 소요되었습니다.
크루셜텍 재무제표 현황 |
크루셜텍과 레이저쎌의 연관성?
크루셜텍의 재무 상황을 보면 매우 좋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계속 된 적자가 상장 폐지의 주 된 원인이기도 합니다. 코스닥 종목들의 다수는 적자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코스닥 종목 중 미래 전망이 좋아 보이는 종목이라도 재무 상태가 악화 된 기업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크루셜텍과 연관있는 종목으로 레이저쎌이 있습니다. 이 두 기업은 CEO가 안건준으로 동일합니다. 게다가 레이저쎌의 23년 9월 분기보고서 임원 현황을 보면 크루셜텍 출신이 몇 몇 보입니다. 그렇다 해서 두 기업이 완전 동일한 기업이라 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라면 이러한 점 참고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참고 사항으로 레이저쎌은 PCB 기판 패키징 장비 제조업이 주력이며 최근에는 레이저 압착 접학(LCB) 장비 쪽으로 방향성을 잡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덕분에 AI 반도체 테마주로도 묶여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크루셜텍과 레이저쎌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이만 줄이겠습니다. 결론적으로 크루셜텍 정리 매매에 참여하는 것은 엄청난 리스크를 수반합니다. 그러므로 신중히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결국 주가는 300원 대까지 대폭락 했습니다. 이 종목은 주식 초보자는 접근 자체를 안 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큰 거 노리다가 크게 당할 위험 크기 떄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