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스토-오토메이션-PRST-기술적-분석-차트
프레스토 오토메이션 PRST 기술적 분석 차트

음식점 AI 관련주 PRST 주식  

미국 나스닥 상장 주식 PRST의 비즈니스 모델은 주로 음식점의 서비스 자동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키오스크와 태블릿을 통해 고객이 직접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음식점의 이런 자동화 시스템은 매우 익숙하지요. 거기다 추가로 드라이브 스루 등을 통한 음식 주문 시 AI 음성을 이용하여 주문을 도와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AI를 활용한 음식점의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가 프레스토 오토메이션인 것입니다. 나름 비즈니스 모델은 탄탄합니다. 하지만 주가 상태는 영 좋지 않습니다. 겨우 0.2 달러 대의 헐값 주식이기 때문입니다. 일봉 주가 차트 상으로 티는 나지 않지만 이 주식은 갑자기 큰 폭등을 합니다. 바로 최근인 3월 14에도 34% 가량 급등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PRST-프레스토-오토메이션-회사-내부자-거래-현황
PRST 프레스토 오토메이션 회사 내부자 거래 현황

오퍼링(유상 증자) 뉴스가 호재?

2024년 3월 14일 급등 이유는 딱히 찾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뉴스 하나가 있긴 합니다. 바로 회사가 오퍼링(보통주 4,800,000주)을 통해 대략 120만 달러를 수혈한다는 계획 뉴스가 그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오퍼링 유상증자 뉴스가 나오면 회사 주가는 급락합니다. 기존 주주 가치가 희석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잃을 것도 더 이상 없는 주식이기에 갑자기 급등했습니다. 물론 그 이후로 주가 상태는 좋지 않습니다. 한 때는 10달러 대에서 움직이던 주가는 현재 나스닥 거래소 상장폐지 기준을 한참 밑돌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내부자들은 주식을 매도하고 있습니다. 사장, 임원, COO 등 10% 외에는 보유 주식을 꾸준히 매도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PRST-향후-주가-전망-컨센서스
PRST 향후 주가 전망 컨센서스

전문가들의 희망적인 PRST 주가 전망

뭐 하나 내세울 게 없는 회사인 프레스토 오토메이션이지만 월가의 전문가들은 PRST의 향후 12개월 주가 전망을 밝게 보고 있습니다. 주가 컨센서스는 2.54 달러 인데, 현재 주가의 10배 가량 급등한 가격입니다. 개인적으로 분석해 보았을 때 AI 기반 음식점 자동화 회사 중에 나름 입지가 있는 회사이지만 실적은 적자 상태이고, 주식 자체도 언제 상장폐지 될 지 모르는 위험한 주식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중장기 투자는 매우 큰 리스크가 따른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일반적 투자자라면 이러한 주식 매매는 매우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프레스토 오토메이션 PRST 주가 전망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