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청난 변동성의 SMR 뉴스케일파워 기술적 분석 차트 |
원자력 기술의 미래? 소형 원자로 SMR
소형 원자로 부문(SMR) 미국 정부로부터 설계 인증까지 받으며 원자력의 미래라고 인정 받아온 뉴스케일파워의 주가 변동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NYSE 상장 주식으로 미국 내 프로젝트의 실패로 계속 기업으로써 가치를 의심받으며 주가도 폭락을 거듭했습니다. SMR은 우리나라의 대기업 두산 등이 지분 투자를 하며 국내에서도 화제인 주식 중 하나입니다. 소형모듈원전의 영어 약자인 SMR은 입지, 냉각수 이슈 및 건설 비용이 경제적이기에 앞서 말한대로 미래의 원자력 기술로 인정받아 왔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가 실패와 회사의 재정 상태가 엉망이 되며 2023년 11월 9일에는 1.81달러 까지 폭락하기도 했습니다. 그 후 계속 횡보만 하다가 최근 주가가 급등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뉴스케일파워 전문가의 주가 전망 현황 |
상반 된 뉴스케일파워 향후 주가 전망
미국 내 프로젝트 실패로 회사는 구조조정까지 단행하며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하지만 루마니아에서 또다른 SMR 관련 원전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직 끝난 게 아니라는 말입니다. 최근 미국 내에서 누스케일파워 리포트를 보면 아주 들쭉날쭉 합니다. Canaccord Genuity는 SMR 주식을 강한 매수와 목표 주가 8달러를 제시했습니다. 이 리포트가 나온 날(24년 3월 18일) 회사 주가는 11.21달러 까지 폭등했습니다. 하지만 바로 다음 날 웰스파고의 리포트는 상반 된 의견으로 주가 매도와 목표 주가 4.5달러를 제시했습니다. 웰스파고의 의견이 나온 2024년 3월 19일 주가는 30% 넘게 폭락했으며 그 다음날도 25% 넘게 폭락했습니다. 아무래도 웰스파고는 메이저 회사이고 Canaccord는 신뢰도가 떨어지기에 나타난 현상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변동성의 엄청난 파도 속에서 SMR 주가의 미래는 어떨까요?
뉴스케일파워 SMR 손익계산서 |
어두운 SMR 주식의 미래
개인적으로는 웰스파고의 의견과 결이 같습니다. 회사 실적은 갈수록 악회되고 있습니다. 2023년 최신 실적 기준으로 매출액은 22.81백만 달러에 불과하지만 영업적자가 무려 -275.57백만 달러입니다. 매출의 10배가 넘는 영업적자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러면 회사가 온전하게 운영될 수 있을지 의문이 많이 듭니다. 게다가 미국 프로젝트는 실패했고, 루마니아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도 불투명합니다. 아무리 소형모듈원전 분야의 탑 회사라도 실적이 받쳐주지 않으면 회사는 갑자기 파산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매우 큰 리스크를 수반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초보 투자자는 SMR 주식 매매를 지양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엄청난 변동성을 감당할 수 있는 노련한 투자자는 큰 변동성이 발생할 때 도전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리스크 관리(손절 등)는 항상 염두해야 할 것입니다. 이것으로 뉴스케일파워 SMR 주가 전망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주의: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 글이 아닌 단순 투자 참고 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각도로 분석하고, 여러 의견 참고하여 신중히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