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VSN 레일비전 기술적 분석 차트 |
이스라엘의 철도 관련주 레일비전 주식
레일비전 RVSN은 철도 안전 및 유지 보수를 개선하기 위해 광학 센서, 인공 지능 및 딥 러닝을 활용하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이스라엘에서 사업을 하고 있으며, 이스라엘 회사임에도 미국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회사입니다. 보통 철도 관련 안전 기술은 국가 단위의 공기업이 운영합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이 맡고 있지요. 이 회사는 이러한 핸디캡을 줄이기 위해 인공지능 기반 안전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업 규모 자체는 매우 작은 소기업 혹은 스타트업 수준입니다. 하지만 RVSN 주식은 수 십 배의 변동성을 보여주며 투자자의 이목을 확 끌어 당기고 있습니다.
레일비전 RVSN 손익계산서 현황 |
아직 기술 개발 중인 레일비전
앞서 말한대로 이 회사는 AI, 광학 센서 등을 활용하여 철도 관련 실시간 데이터를 분석하고 위험 요소를 감지하여 작업자가 위험한 상황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회사 손익계산서를 보면 아시겠지만 몇 년 째 제대로 된 매출액은 없으며 영업적자가 계속 쌓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 규모 대비 연구개발비(2023년 7.15백만 달러)를 꽤 쓰고 있기에 실체 없는 주식은 아니라고 판단 됩니다. 철도 자체는 국가의 기반 사업이며 수 많은 노동자를 고용합니다. 당연히 항상 사고의 위험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레일비전 같은 회사가 안전 관련 솔루션을 제공한다면 분명 의미있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 같은 투자자는 회사의 비전이나 솔루션 보다는 주가 변동성에 더 큰 관심 있을 것입니다.
RVSN 향후 주가 전망 |
안드로메다 급의 주가 변동성 보여주는 RVSN 주식
레일비전 RVSN 주가는 '24년 초 엄청나게 급등했습니다. '24년 1월 19일까지만 해도 회사 주가는 겨우 1.37달러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1월 30일에는 장중 최고가 23.37달러를 기록하며 1월 19일 대비 무려 1600% 넘는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이유는 단순합니다. 레일비전의 EU(유럽 연합)으로부터 AI 기반 철도 안전 시스템에 대한 승인 및 인증을 받았다는 것이 주가 폭등의 이유입니다. 요즘 AI(인공지능)이 들어가는 주식은 폭등락을 반복하는 경우가 있는데, 유럽연합의 회사 시스템 승인도 좋은 재료이지만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이 AI 기반 시스템이라는 것이 폭등의 주 원인으로 보입니다.
그 후로 레일비전 주가는 폭락했습니다. 뭔가 냄새가 나지 않나요? 하지만 주가 폭락이 이어지는 가운데, 갑자기 수 십%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고속열차 전문 회사로 떼제베(TGV)를 만들고 있는 프랑스 알스톰SA로 부터 자사 기관차에 AI 기반 시스템을 설치하는 승인까지 받았다는 호재 등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호재도 회사 주가의 하락 흐름에 큰 영향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주가는 어느새 2달러 초반까지 급락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월스트리트 전문가들도 RVSN에 대한 주가 전망 리포트를 내고 있지 않습니다.
이 주식은 시가총액 0.1억 달러로 우리나라 돈 139억 원 수준의 초소형 주식이기 때문입니다. 코스닥 소형주 시총 보다 낮은 것입니다. 시가총액이 낮다는 의미는 적은 금액으로도 언제든지 주가를 움직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회사 관련 호재가 나온다면 또 갑자기 급등할 수도 있습니다. 회사 자체의 비전이나 사업 모델은 나쁘지 않습니다. 요즘 가장 핫한 소재인 인공지능 AI와 관련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초보 투자자가 접근하기엔 너무나 리스크가 큰 주식이므로 매매를 지양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이상으로 이스라엘의 AI 기반 철도 안전 기술 회사 레일비전 RVSN 주가 전망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주의: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 글이 아닌 단순 투자 참고 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각도로 분석하고, 여러 의견 참고하여 신중히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