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T 비스트라 에너지 기술적 분석 차트 |
중국 태양광 패널 관세 인상과 비스트라에너지 주식
미국 뉴욕증권거래소 NYSE 상장 주식 비스트라 에너지 주가가 최근 다시 급등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덕분에 서학 개미의 관심을 크게 받고 있지요. VST 주가는 5월 24일 기준 종가가 100달러를 돌파하여 무려 104.12달러입니다. 이는 2024년 1월 2일 시가 38.29달러 대비 170% 이상 상승한 것인데, 이 비스트라에너지 주식은 이 좋은 상승세를 계속 이어나갈 수 있을까요? VST 주가 상승세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국의 관세 인상과 맞닿아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중국산 및 동남아 국가에서 수입하는 저가 태양광 패널 등에 대해 관세를 대폭 인상할 예정입니다. 태양광 에너지 사업도 하고 있는 비스트라에너지가 이러한 관세 인상에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것이지요. 사실 비스트라에너지 자체는 태양광 패널 제조회사는 아닙니다. 천연가스 소매 판매 및 태양광을 등으로 전기를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포지션입니다. 우리나라의 한국전력과 비슷한 포지션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VST 회사 내부자 주식 거래 현황 |
훌륭한 실적의 VST 주식과 내부자의 주식 매도
VST는 최근 다른 에너지 업체를 인수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사업 다각화 및 회사 규모 자체를 벌크업 시키고 있습니다. 거기에 태양광 등의 친환경 에너지 쪽으로도 힘을 쓰고 있습니다. 게다가 중동 분쟁 이슈 등이 불거지며 최근 WTI 원유 선물 및 천연가스 등의 에너지 가격이 급등한 것도 비스트라에너지 주가 상승에 탄력을 주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회사 내부 임원들은 스톡옵션 행사 후 보유 주식을 계속 매도하고 있습니다. 물론 주가 자체가 급등한 상태이기에 아무리 임원진이라 할 지라도 수 배의 차익 실현을 하고 싶은 욕구가 넘칠 것입니다. 결코 바람직한 모습은 아니지만 이를 뭐라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스트라에너지 주식 투자자 입장에서 불편한 건 어쩔 수 없습니다.
비스트라에너지 VST 손익계산서 |
회사 자체의 펀더멘탈을 분석해보면 매우 좋은 회사임을 알 수 있습니다. 2023년 기준 매출액 14,779백만 달러에 영업이익도 흑자 전환되어 2,661백만 달러입니다. 이는 앞서 언급한 국제 에너지 가격 급등의 영향이 크게 작용했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그렇다면 앞으로도 비스트라에너지 주가는 계속 이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을까요? 월가 메이저 기관이라 할 수 있는 모건스탠리는 목표 주가를 78달러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다른 메이저 회사 UBS는 최근 목표 주가를 85달러에서 110달러로 상향 조치했습니다. 종합해보면 월가에서는 VST 주가 전망은 다소 애매하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간 너무 급등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현 시점에서 단기 급등 여력은 있을 확률은 있지만, 기간 조정을 거쳐야 할 타이밍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참고 사항으로 월가 주가 전망 컨센서스 가격은 82.5달러 입니다. 현재 주가 보다 -20% 가량 낮은 주가입니다. 그러므로 당장 신규 진입 보다는 관망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이상으로 미국 정부의 태양광 패널 관세 인상 이슈와 국제 에너지 가격 급등으로 인해 주가가 폭등한 비스트라에너지 주가 전망 포스팅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