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삘(?)나는 네옴시티의 자금 조달 압박과 아람코, CAPT 주가 전망

사우디아라비아-아람코-기술적-분석-차트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 기술적 분석 차트

네옴시티는 사막 위의 신기루? 

한때 세계를 놀라게 했던 사우디아라비아의 초대형 미래 도시 프로젝트 네옴시티는 현재 그 규모가 확 쪼그라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세계 시가총액 6위에 랭크 되어 있는 석유 회사 사우디 아람코(Saudi Aramco) 주가도 흔들리고 있습니다. 안 그래도 애매한 국제 원유 가격 덕분에 주가가 흔들리는 가운데 지분 82%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사우디아라바이아 정부가 아람코의 지분을 최대 200억 달러 가량 매각한다는 뉴스가 전해지자 주가 하락세는 더욱 강화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200억 달러면 우리나라 돈으로 27조 5천억이 넘는 천문학적 숫자입니다. 네옴시티와 아람코는 무슨 관계이기에 사우디 정부는 아람코 지분을 판다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네옴시티가 상당한 자금 압박에 시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빈 살만 왕세자의 사우디는 미래 석유 자원 고갈을 대비하여 네옴시티를 기획했습니다. 

캡티비전-CAPT-기술적-분석-차트-2024.-6.-기준
캡티비전 CAPT 기술적 분석 차트 2024. 6. 기준

리스크 큰 한국 네옴시티 테마주 및 캡티비전 CAPT 주식 

사우디 국토를 가르는 네옴시티 더 라인 프로젝트는 170km로 기획되었습니다. 처음부터 이 정도 규모는 말이 안 되었지만, 전 세계가 열광하였고 우리나라 네옴시티 테마주들도 폭등했지요. 하지만 현재의 네옴시티 더 라인은 고작 2.4km로 확 줄어 들었습니다. 150만명을 수용하리라 호언 장담했지만 이제는 겨우 30만명 이하로 줄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주식 시장 네옴시티 관련주 주가는 52주 기준으로 -20~-50% 수준으로 폭락한 상태입니다. 


물론 네옴시티 때문만에 주가가 하락한 것은 아니지만요. 2.4km 더 라인 프로젝트도 자금난에 시달리는 상황이다 보니 사우디 정부에서는 아람코 주식까지 팔아야 하는 상황에 내몰린 것으로 보입니다. 네옴시티 관련주 중 한국 주식은 아니지만 캡티비전 CAPT 주식도 최근 폭락하고 있습니다. 외신에서는 빈 살만의 리더십에 대한 의문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네옴시티 관련주로 분류되는 한국 주식과 캡티비전 CAPT 주식 매매는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권유드리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주의: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 글이 아닌 단순 투자 참고 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각도로 분석하고, 여러 의견 참고하여 신중히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