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2140 와이씨 주가 기술적 분석 차트 |
삼성전자 HBM과 와이씨 주가
AI와 HBM 열풍을 타고 급등했던 와이씨 주가는 현 숨 고르기에 들어간 모습입니다. 6월 13일 22,950원까지 치솟았던 주가는 현재 17,000원대에서 등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완전히 추세가 끝나진 않은 모습입니다. 삼성전자가 HBM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대규모 투자를 발표하면서, 삼성전자의 주요 테스트 장비 공급업체인 와이씨의 수혜가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애매한 부분도 있습니다.
요즘 메모리 반도체에서 가장 핫한 HBM(고대역폭 메모리) 분야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이 38% 가량이고 SK하이닉스가 53%로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SK하이닉스는 대만 TSMC와 HBM 기술 연합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HBM에 사활을 걸고 있는 삼성전자 입장에서는 계속 자존심을 구기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삼성전자에 335억 규모 반도체 검사 장비를 공급하는 등 삼성전자와 함께 가는 분위기인 와이씨에게는 조금 애매한 상황이긴 합니다.
와이씨 분기별 손익계산서 현황 |
예상외로 부진한 2024년 1분기 영업이익
이러한 상황에서 2024년 1분기 와이씨의 매출이 예상 외로 저조했습니다. 매출액은 340억 원으로 직전 분기 대비 -38% 줄어 들었으며 영업 이익이 1억으로 -98%나 급락해버린 것입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와이씨의 하반기 HBM 관련 매출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AI 칩 수요 폭발이 일어나면 자연스레 HBM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이고, 세계 최고 수준의 테스터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와이씨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와이씨의 기술력에 대한 의구심은 없습니다. 와이씨가 보유하고 있는 고석검 기능 탑재 통합 테스터기 기술은 현재 일본 어드반테스가 유일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삼성전자도 HBM 분야에서 점유율을 획득하기 위해 자금과 인력을 쏟아 붓고 있는 상황입니다. D램과 낸드에 이은 제 3의 메모리 아이템으로 불리는 HBM이기에 삼성전자가 가만히 있지는 않겠지요.
와이씨 외국인 3개월 매매동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