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시언-솔라-테크놀로지스-MAXN-주가-기술적-분석-차트
맥시언 솔라 테크놀로지스 MAXN 주가 기술적 분석 차트

태양광 테마는 끝났나? 추락하는 맥시언 솔라 테크놀로지스 주가

2024년 상반기 미국 주식 시장을 달구었던 테마는 AI와 에너지입니다. 에너지 중에서도 태양광 테마가 정말 뜨거웠는데, 퍼스트솔라 FSLR, 넥스트에라 에너지 NEE, 선파워 SPWR 등의주식이 주목 받았습니다. 하지만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는 미국 주식 맥시언 솔라 테크놀로지스 MAXN 주식은 지독한 무관심과 주가 추락 상태로 인해 투자자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고 있습니다. 미국 태양광 열풍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Wood Mackenzie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주택용 태양광 시장은 2023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19%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MAXN은 프리미엄 주택용 태양광 패널 시장에서 의미있는 점유율을 바탕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높은 효율성과 내구성을 자랑하는 Maxeon 기술 기반 패널은 가격 경쟁력보다 품질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선택을 받고 있지만 주가 상태는 영 좋지 않지요. 

MAXN-맥시언-솔라-테크놀로지스-손익계산서
MAXN 맥시언 솔라 테크놀로지스 손익계산서

57%의 공매도 비율 자랑하는 MAXN의 밈 주식 가능성?

MAXN의 태양광 패널과 전지 등의 제품은 미국 선파워 SPWR 브랜드로 미국 내에서 공급되고 있습니다. 두 기업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미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것이지요. 참고 사항으로 선파워는 미국에서 탑 티어 급의 주택용 태양광 솔루션 업체입니다. 맥시온 솔라 테크놀로지스 입장에서는 직접 진출 보다 선파워와 파트너십을 통해 공급하는 것이 비용 면에서 유리하겠지요. 하지만 회사의 실적 상황은 좋지 않습니다. 

맥시온 솔라 테크놀로지스 매출액 자체는 2023년 1,123백만 달러로 우리 돈으로 1.5조 원이 넘는 규모입니다. 하지만 -273.53백만 달러의 영업 적자(한화 3,781억 원)가 MAXN 주가의 발목을 잡고 있지요. 태양광 패널을 엄청나게 팔고 있지만 정작 돈은 제대로 못 벌고 있는 상황인 것입니다. 손익계산서를 보면 판관비(126.17백만 달러)와 기타 영업비용(179.77백만 달러)이 엄청나게 발생하고 있는데, 이는 회사 경영을 효율적으로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맥시온-솔라-테크놀로지스-MAXN-공매도-현황
맥시온 솔라 테크놀로지스 MAXN 공매도 현황
맥시온 솔라 테크놀로지스 MAXN 주가의 발목을 잡고 있는 또 하나의 요소는 바로 공매도 비율입니다. 주식 유통 물량(Float) 대비 공매도 비율이 무려 57.67%에 달합니다. MAXN 주식 유통 물량의 절반 이상이 공매도 비율이라는 의미인데, 이런 상태면 주가가 상승할래야 할 수가 없겠지요. 결론적으로 MAXN 자체는 미국 내 태양광 산업의 폭발적 상승의 수혜를 앞으로도 볼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액 규모도 연 1조 원 넘게 유지되겠지요. 

문제는 수익성 확보가 필요한데, 이는 경영 효율화를 통해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뻔한 이야기지만 현재의 맥시온 상태에서는 이 정도 의견이 최선인 듯 합니다. 주가 측면에서는 엄청난 공매도 비율을 자랑하고 있기에 밈 주식이 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월스트리트 베츠 등에서는 공매도 비율 높은 저가 주식에 갑자기 개인 매수세가 몰려들어 주가가 폭등락 하는 경우가 많지요. 밈 주식이 안 된다면 당장 상장폐지까지도 우려스러운 주식이기에 초보 투자자라면 MAXN 주식 매매를 지양하시기 바라며 포스팅 마무리 하겠습니다.

*주의: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 글이 아닌 단순 투자 참고 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각도로 분석하고, 여러 의견 참고하여 신중히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