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AAPL-주가-기술적-분석-차트
애플 AAPL 주가 기술적 분석 차트

애플, 중국 시장 부진에도 어닝 비트

현 시점에서 애플에게 기대하는 바는 중국에서의 아이폰 실적일 것입니다. 중국 내에서 스마트폰 경쟁 심화로 애플은 147억 달러 매출을 기록하며 월가의 152억 달러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전년 동기 매출인 157억 달러에도 한참 미달하는 수치입니다. 현재 중국 내에서는 아이폰의 인기가 빠르게 식어가고 있으며, 2024년 2분기 기준 애플 스마트폰 점유율도 2%p 가량 감소한 14%를 기록하며 중국에서의 시장 점유율이 4년 만에 5위권 밖으로 밀려난 6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고가 프리미엄 전략을 구사하는 아이폰이 더 이상 중국에서 먹히지 않고 있는 것이 애플에게는 뼈 아플 것으로 보입니다. 종합하면 애플은 2분기 주당순이익 1.40달러, 매출 855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블룸버그 전망치(EPS 1.35달러, 매출 844억 달러)를 웃도는 수치이며, 전년 동기 EPS 1.26달러, 매출 817억 달러 대비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추세적으로 직전 분기 대비 이러한 호실적에 힘입어 애플 주가는 올해 초 어려움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애프터마켓에서 크게 무너지진 않았습니다.  

AAPL-애플-분기별-실적
AAPL 애플 분기별 실적

애플의 AI 서비스 인텔리전스 출시 예정

서비스 부문 매출은 242억 달러로 월가 전망치 239억 달러를 상회했습니다. 아이패드 매출도 신제품 출시에 힘입어 71억 달러를 기록하며 예상치 66억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맥(컴퓨터) 매출은 70억 달러로 전년 동기 68억 달러 대비 증가했지만, 웨어러블 매출은 80억 달러로 전년 동기 82억 달러보다 감소했습니다. 워치 류의 약세가 애플에게 또 하나의 리스크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웨어러블 부문은 애플 외에도 전반적으로 성장세가 정체되어 있습니다. 이 부문도 중국 저가 워치가 범람하는 상태이기도 하지요. 게다가 특별히 센세이션한 기능이 추가되지 않는 점도 약세의 원인으로 판단합니다.


애플은 2024년 10월 경 자체 생성형 AI 기술을 탑재한 '애플 인텔리전스'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애플 인텔리전스가 아이폰 판매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립니다. 아이폰 판매 슈퍼 사이클을 촉발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의견 있으며, 일각에선 현재의 생성형 AI와 같이 크게 임팩트가 없을 것이란 의견도 있습니다. 다만 애플 인텔리전스가 아이폰 15 프로 이상 모델에서만 호환된다는 점은 기기 변경을 유도할 요소라고 판단합니다. 하지만 기존 아이폰 유저는 불만이 있겠지요.


결론적으로 애플 주가 걱정은 하는 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EU의 제재와 AI 경쟁에서 다소 뒤떨어짐에도 미국 시가총액 1위를 지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JP모건, 골드만 삭스 등 월가 메이저 기관은 애플 주식에 대해 매수 의견과 함께 목표 주가를 265달러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주식에 투자한다면 애플 주식은 포트폴리오에 일정 부분 분할 매수 전략으로 담아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주의: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 글이 아닌 단순 투자 참고 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각도로 분석하고, 여러 의견 참고하여 신중히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