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파산 위기까지 몰렸던 미국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 카바나 CARVANA. 2024년 들어 카바나 주가는 폭풍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난 1, 2분기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며 흑자 전환에 성공하였고 덕분에 주가는 수직 상승 중인데요. 과연 이 급등세는 일시적인 현상일까요, 아니면 카바나 주가의 추세 상승의 신호 일까요? 카바나 관련 최신 뉴스와 시장 반응을 면밀히 분석하고, 향후 주가 향방에 대한 의견을 풀어 보겠습니다.
앞서 소개했듯 카바나는 미국 온라인 중고차 판매 플랫폼으로, 소비자들이 집에서 편리하게 중고차를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리나라 K카나 엔카 같은 포지션인 것이지요. 더군다나 미국은 땅덩어리가 너무 넓어서 차가 없이는 생활 할 수 없기에 중고차 시장 규모도 엄청나게 큽니다. 카바나는 모든 차량에 대한 철저한 검수 및 7일 환불 보장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전국적인 딜리버리 서비스와 자체 물류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빅 데이터 기반으로 고객이 수용할 수 있는 가격을 제공하지요.
미국 월별 중고차 가격 차트
나쁘지 않은 카바나 전망과 10% 오너 매도 이슈
팬더믹 시즌에는 중고 거래 활성화의 수혜를 입으며 주가가 저점 대비 10배 넘게 폭등한 역사가 있으나, 엔더믹과 미국 금리 인상으로 인해 실적 부진 및 부채 이자 부담 등으로 인해 주가가 -99% 넘게 폭락하기도 했습니다. 2022년 연말~2023년 초까지만 해도 월가 웨드부시 등의 메이저 기관이 카바나의 파산 가능성을 매우 높게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구조조정 및 긴축 재정 정책 운영으로 비용을 확실하게 줄여 현재까지 살아 남았습니다. 게다가 미국 내 중고차 가격이 점점 상승 곡선을 타고 있는 상황입니다.
CARVANA 카바나 분기별 실적 현황
덕분에 카바나 실적 및 주가도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지요. 2024년 9월 Fed FOMC에서 미국 금리 인하가 처음으로 시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 이러한 점도 카바나에게 유리한 환경입니다. 워낙 호되게 당한 이력이 있기에 금리 인하 등이 이루어지더라도 지옥에서 살아 돌아온 카바나는 회사 재정의 탄력적 운영을 통해 회사 실적을 계속 업그레이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실적 변동성은 있으나 점점 수익이 개선되고 있으며, 미국 내 중고차 가격 상승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기에 카바나의 전망은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카바나 CARVANA 회사 내부자 거래 현황 일부
다만 회사 주식 내부자 거래 현황을 살펴보면 지면에 다 담지도 못할 정도로 10% 오너가 보유 지분을 끝도 없이 매도하고 있습니다. 주가가 상승하면 할 수록 그런 경향이 강한데, 결코 바람직한 모습은 아닙니다. 결론적으로 카바나의 전망은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2024년에만 163% 2배 넘게 급등한 상황이기에 조정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다만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 전망 및 밸류에이션은 꽤 괜찮다 판단하기에 조정 시 포트폴리오에 조금씩 담아가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하지만 대주주라 할 수 있는 10% 오너의 매도 행진은 계속 걸립니다. 이상으로 파산 위기까지 갔다가 기적적으로 회복한 미국 대표 중고차 플랫폼 카바나 주가 전망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주의: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 글이 아닌 단순 투자 참고 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각도로 분석하고, 여러 의견 참고하여 신중히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