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 이슈로 폭락 중인 SMCI 주가
AI 관련주로 2024년 들어 엄청난 주가 상승세를 보여주었던 슈퍼 마이크로 컴퓨터 SMCI에 회계 이슈가 발생했습니다. 슈마컴은 연례 보고서 제출을 지연한다고 발표한 후 미국 주식 시장 본장 시작 후 -20% 넘게 폭락하고 있습니다. 슈마컴의 공식 발표는 저격 후 숏 포지션 잡기로 유명한 힌덴버그 리서치가 SMCI의 '회계 조작' 이슈를 제기한 것이 바로 어제입니다. 슈퍼마이크로 측은 "규정된 기간 내에 연례 보고서를 제출할 수 없다", "내부 회계 관리의 상의 운영 효과성 평가를 완료하기 위해 추가 시간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SMCI 슈퍼 마이크로 컴퓨터 주가 기술적 분석 차트 |
월가의 유명한 저격수 힌덴버그 리서치는 3개월간의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SMCI의 회계 문제, 공개되지 않은 특수관계인 거래 등의 이슈를 지적하며 SMCI 주식에 대한 숏(공매도) 포지션을 취했다고 밝혔습니다. 슈퍼마이크로 주가는 2024년 280달러에서 3월 약 1229달러까지 급등하며 S&P 500 지수에 편입되었습니다. 그러나 주가는 계속 하향 곡선을 그리며 추락했고, 현재 주가는 최고가 대비 -60% 넘게 폭락하였습니다. 슈마컴 측은 2024년 10월 1일부터 1주를 10주로 나누는 주식 분할을 발표하였는데, 이러한 주식 분할이 오히려 더 독으로 작용하는 듯 합니다.
힌덴버그 리서치의 SMCI 슈마컴 저격과 향후 전망
슈마컴 측은 발표한 실적의 내용에는 변동이 없다고 밝혔지만, SMCI에 투자자들은 이를 신뢰하지 않는 듯 합니다. 엔비디아의 AI 칩으로 데이터 센터용 서버를 제작하는 SMCI는 엔비디아 주가 폭등 및 AI 산업의 폭발적 성장 기대감에 주가가 폭등했습니다. 하지만 힌덴버그 리서치는 잘 못 된 경영 관행이 개선되지 않았으며, 부정 행위 등이 여전하다는 식으로 리포트를 발표했습니다.
힌덴버그 리서치의 SMCI 슈마컴 저격 리포트 |
그동안 힌덴버그가 저격한 기업으로 인도 아다니 그룹, 니콜라 등이 있습니다. 이들 모두 힌덴버그 리서치의 보고서 발표 후 주가가 크게 타격 입었지요. 이번 이슈로 인해 슈퍼 마이크로 컴퓨터의 회계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면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 시점이라 더욱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따라서 SMCI 매매는 지양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며, 기존 주주라면 위로의 말 전하며 포스팅 마무리 하겠습니다.
#참고: 힌덴버그 리서치의 SMCI 관련 의혹에 대한 리포트는 아래 참조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