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있는 주식 탄테크 홀딩스
국내에서 정보가 거의 없는 탄테크 홀딩스 TANH 주식은 나름의 역사가 있습니다. 나스닥에 2015년 3월 24일 상장된 회사로 친환경 제품을 주력으로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하지만 중국계 미국 주식이 대게 그러하듯, 상장 직후 엄청나게 급등했다가 현재는 존재감이 없는 상태의 주식입니다. 간간히 발생하는 주가 급등락을 통해 국내 서학 개미에게 그나마 존재감을 어필하고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TANH 탄테크 홀딩스 주가 기술적 분석 차트 |
탄테크 홀딩스 주식은 8월 27일 갑자기 66.66% 급등하며 다시 관심을 받았지만, 아니나 다를까 그 상승세를 전혀 이어가지 못하고 다시 본래 자리로 돌아온 상태입니다. 사실상 끝난 주식이라 평가해도 될 정도 입니다.
TANH 탄테크 홀딩스 실적 현황 |
펀더멘탈 나름 괜찮은 회사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보면 대나무 및 사탕수수 펄프 기반 친환경 일회용 일회용 제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탄테크 홀딩스의 근본이라 할 수 있는 사업은 대나무 숯 제품인데, 카본 닥터 브랜드로 나름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 시장에서 크게 주목 받지 못하는 아이템이기도 하지요. 회사의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살펴보면 2016년 항저우 G20 회의에서 탄테크 홀딩스의 고속 쓰레기 청소 차량이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TANH 자체적으로 이 영역(전기차 등)으로 진출하려고 했으나, 현재까지 유의미한 움직임은 보이지 않습니다. 시간이 너무 흘러 전기차 관련주로 묶기도 애매한 상황이지요. 하지만 요즘 미국 주식 시장에서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실체 없는 중국 주식에 비해 양반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아니 재무제표를 보면 나름 괜찮은 기업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주가가 이 정도로 추락했고, 중국 기업이라는 특수성이 있으며, 언제든 상장폐지 가능성 있기에 조심할 필요 있다고 생각하며 포스팅 마무리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