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HAI 보코디아 홀딩스 주가 기술적 분석 차트 |
나름 AI 관련주 VHAI 보코디아 홀딩스 주식
미국 주식 보코디아 홀딩스 VHAI는 클라우드 기반 통신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쉽게 말해 인터넷을 통해 음성 통화, 화상 회의, 메시징 등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의 핵심 솔루션은 DISA(Digital Intelligence Sales Agent)인데, 더 쉽게 말해 AI 기반으로 고객 응대 등의 콜센터 업무를 자동화 해주는 솔루션을 의미합니다.
미국 기업들이 인도, 필리핀 등 저소득 영어권 국가에 콜센터 업무를 아웃소싱 하지만 인간이 하는 것이기에 품질 관리 및 교육 등 인적 자원 관리에 애로 사항이 많지요. 보코디아 홀딩스의 DISA는 이러한 이슈를 해소시켜 줄 수도 있는 솔루션입니다. 인간과 다르게 365일 24시간 내내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더 쉽게 표현하면 우리가 은행 앱 등에서 이용하는 챗봇과 비슷한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도 가장 뜨거운 테마인 AI를 보코디아도 도입하여 이 분야를 적극적으로 파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기업 자체에 대한 펀더멘탈이 형편 없다는 것입니다.
VHAI 보코디아 홀딩스 실적 현황 |
VHAI 분기 매출 80달러의 현실
가장 최근 분기인 24년 6월 기준 분기 매출액은 0달러도 아닌 80달러 입니다. VHAI는 올해 2월 22일 상장하여 5.88달러의 시가로 출발했습니다. 하지만 첫날부터 무려 -71% 대폭락하여 그 뒤로도 이렇다 할 상승 한번 해보지 못하고 현재 겨우 0.04~0.05달러 대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돈으로 주가가 60~70원 정도로 미국 주식시장 상장폐지 기준을 한참 밑도는 수준입니다. 게다가 매출은 들쭉 날쭉하며 안정적이지 못하며 적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누적되고 있습니다. 게다가 회사 직원도 10명 조금 넘는 소기업 중 소기업입니다.
아무리 AI 붐이 일어났다 하더라도 자격 미달의 기업을 상장 시켜 준 NYSE Arca 거래소도 문제 있다고 봅니다. 기업 자체에 펀더멘탈이나 기술력에 대한 의문에 대한 코멘트는 더 이상 하지 않겠습니다. 분기 매출 80달러 회사에 무슨 말이 더 필요하겠습니까. 당연히 월가에서도 이 주식에 대한 코멘트를 하지 않습니다. 상장한 지 반년 밖에 안 된 주식이 이토록 무관심한 경우도 참 보기 드뭅니다. 따라서 개인 투자자라면 보코디아 홀딩스 VHAI 주식 매매를 되도록 지양하시기 바랍니다. 갑자기 폭등할 수도 있지만, 그럴 확률 보다 낭패 볼 확률이 높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나름 AI 관련주 보코디아 홀딩스 VHAI 주식 포스팅 마무리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