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캐리트레이드 물량 청산과 불안한 미국 주식 M7 주가

미국-나스닥-선물-일봉-차트
미국 나스닥 선물 일봉 차트

대규모 엔캐리트레이드 청산 이슈와 폭락한 주식 시장

미국 주식 시장은 3 거래일의 급락 후 화요일 반등에 성공하며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급락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는 엔캐리 트레이드 청산 여파는 여전히 시장에 불안감을 드리우고 있습니다. 지난 월요일의 전 세계 주식 시장 대폭락은 미국 경기 침체 및 고용 시장에 대한 우려와 함께, 지난주 BOJ 일본은행의 예상치 못한 금리 인상 이후 엔캐리트레이드 거래 청산이 겹치면서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아직 해결되지 않은 이란-이스라엘 분쟁 이슈도 하락의 힘을 더했지요.

일본-금리-인상-후-폭등했다가-하락하고-있는-엔화-선물-차트
일본 금리 인상 후 폭등했다가 하락하고 있는 엔화 선물 차트

엔캐리 트레이드는 저금리 상태의 일본 엔화를 빌려 고수익 자산에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쉽게 말해 제로 금리 상태의 일본의 엔화를 빌려서 미국 빅 테크 주식 등에 엄청나게 투자해 왔는데, 일본은행이 갑자기 금리를 0.25%로 갑자기 올렸고, 이에 따라 엔화 가치도 폭등했습니다. 이에 엔 캐리 트레이드로 막대한 자금을 갚기 위해 미국 주식 등에 투자한 투자자들이 너도 나도 미국 주식 등을 던졌고, 패닉 셀 수준으로 폭락한 것입니다. 숏 스퀴즈 상황과 거의 흡사한 것입니다. 추가로 워런 버핏의 애플 지분 절반 가량 매도와 블랙웰 출시 루머 등도 시장을 괴롭히는 요소였습니다.



미국-M7-주식-2024-08-06-주가-흐름
미국 M7 주식 2024-08-06 주가 흐름

불안한 움직임의 M7 미국 주식

아직 이 엔캐리트레이드 잠재 청산 물량은 남아 있기에 미국 시장은 아직까지 애매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4년 8월 6일 미국 시장의 M7(애플, 마소, 엔비디아, 구글, 아마존, 메타, 테슬라) 주식도 장 초반 좋은 흐름 보이다가 후반으로 갈수록 반락하는 모습 보였습니다. 특히나 국내에서는 데이마켓 거래를 막으면서 유동성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로 2 거래일 패턴을 보면 낮 시간대 미국 선물이 급등했다가 본장에서는 상승분을 반납하는 형태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9월 미국 금리 인하를 0.5%p 인하할 것이란 의견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감이 반영된 결과인데, 만약 0.5%p 빅 스텝을 Fed가 결정한다면 이 또한 주가가 크게 변동성 일으키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역사적으로는 금리 인하를 시작하면 미국 주식 시장은 오히려 하락하는 패턴 보여왔습니다. 이번에도 그러할 지 장담할 순 없지만 리스크 관리를 해야 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게다가 엔캐리트레이드 미청산 물량도 아직 남아있습니다.

미국-나스닥-선물-미결제-포지션-현황
미국 나스닥 선물 미결제 포지션 현황
하지만 극단적으로 매수 우위에 치우쳐 있던 미국 선물 미결제 포지션 현황이 조금씩 바뀌고 있습니다. 나스닥 선물 거래를 하는 개인들이 매도 쪽으로 점점 물량을 쌓아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보통 개인 미결제 포지션과 반대로 나스닥이 움직이는 경향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미국 시장 대폭락은 팬더믹 시즌 때와 비슷한 냄새가 납니다. 아니 작년 여름 미국 신용 등급 강등으로 촉발 된 하락장과도 비슷합니다. 이 때문에 최근 서학 개미들은 미국 국채 금리 상품(TMF 등)이나 금 선물 ETF로 많이 몰려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미국 시장은 이러한 악재를 다 벗겨내고 상승해 왔습니다. 따라서 대세 흐름에는 큰 지장 없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다만, 큰 금액을 저점 잡겠다고 일시에 투입한다면 낭패 볼 확률 높아 보입니다. 그러므로 리스크 관리 꼼꼼히 하며 매매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엔캐리트레이드 대규모 물량 청산 영향으로 폭락하며 애매해진 M7 미국 주식 주가 상황 정리 포스팅이었습니다.


추가 정보) 일본의 깜짝 금리 인상에 엔 캐리 트레이드로 인한 전 세계 주식 시장 패닉 셀이 발생하였고, 이에 비난이 쏟아지자 향후 일본 중앙은행은 금리 인상을 자제하겠다는 스탠스를 취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BOJ의 우치다 신이치 부총재는 "금융 시장 불안정한 상황에서 금리 인상 안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던졌습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주식 시장도 안정을 찾는 모양새이지만 상황은 언제든 변할 수 있으며, JP모건에 따르면 엔캐리트레이드 물량의 청산이 약 50-60% 가량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장은 반신 반의 하는 과정이지요. 특히나 국내 데이마켓이 8월 15일까지 막힌 상황에서 낮 시간 대 미국 선물을 힘껏 상승시킨 후 본장에서 주식들의 갭 상승을 유도하고, 본장에서는 급락 시키는 패턴이 며칠째 반복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분간 보수적 관점의 매매 적합해 보입니다.

2024-08-08 정보 업데이트) JP모건에 따르면 캐리 트레이드의 75% 가량이 청산된 것으로 추정한다고 합니다. 이제는 엔캐리트레이드 청산 이슈가 수면 아래로 내려가는 그런 분위기 입니다.


*주의: 이 포스팅은 투자 권유 글이 아닌 단순 투자 참고 글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각도로 분석하고, 여러 의견 참고하여 신중히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